본문 바로가기

일상 건강관리

노인 음주와 건강

과도한 음주는 노인의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의 강한 위험 요인이다. 자기 은퇴나 배우자 사망과 같은 인생 사건은 음주가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활기찬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음주 과다 및 적당한 음주"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노인 음주 문제
노인들 중 약 15%가 음주와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약 3%가 알코올 중독을 가지고 있다[1] 요시다와 요시토모는 에세이에서 사케가 모든 약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었지만, "술보다 멀미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2]라고 되어 있다. 지나친 음주는 간질환의 신체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알코올 관련 건강 장애' 섹션 참조) 모든 질병의 근원이다. 우선, 너 자신에게 음주 문제가 있니? 우리는 당신이 새로운 KAST와 Audit를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술과 요루즈병 사이에는 다양한 관계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J커브(술과 J커브 섹션 참조)이다. 술의 양이 적당량 내에 머물 정도로 좋은 반면 각종 질병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양은 하루 20g 정도로 맥주 한 병과 사케 한 병에 해당한다. 노인에게 적은 양을 권장한다(음주 지침 섹션 참조).

2. 음주와 건강한 수명
노인들의 과도한 음주는 기대수명에 영향을 미친다[3]. 주요 병상 질환인 뇌혈관 질환, 골절 및 치매[4] 과음은 이러한 질병의 강력한 위험 요인이다.

3. 노인들 사이에서 술 마시는 원인은?
음주가 증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은퇴나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음주 문제가 밝혀질 수 있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판막 역할을 하곤 했는데, 직장이나 배우자가 있는 곳에서 일정량 안에 들어 있던 알코올은 반대로 더 절제되고 과다하게 되어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기여하게 된다. 외로움을 위해 술을 마시거나, 할 일이 없다는 이유로 술을 마시는 것은 심신을 더욱 잠식시킬 수 있다. 더 이상 '백의약장'이란 뜻이 없다.

4. 나이 든 사람들이 술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우선 노인들이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활동과 지속적인 일 등 생활생활은 건강한 기대수명을 늘린다. 통신주, 축하주 등 이런 제도에 편입된 술은 실로 '백의약장'이다. 포도주는 큰 이익이 없다. 생동감 넘치는 생활방식은 건강한 삶의 주체로, 적당한 음주에 주의하고 싶은 것이다.